레바논이라는 국가에 대해서 잘 모르기도 했었거니와 그 국가에도 디아스포라가 있다는 것이 믿겨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처음 레바논인 중에서 디아스포라가 있다는 것을 들었을 때 그들이 디아스포라로 분류되는 이유는 단지 무역이나 사업을 위해 외국으로 이주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일 것이라고
해외에서 스포츠 경기가 있을 때마다 현지 응원을 자발적으로 도맡아 해주는 교민사회나 특히 요즘 들어 한류를 전 세계에 전파하는 동포들의 모습만 봐도 같은 민족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기엔 충분할 것이다. 특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88올림픽 때 당시 약 540억 원의 거금을 희사하고 외환위기 시
들어가며
카리브해의 쪽빛 파도 넘실거리는 쿠바는 우리에게 공산주의 국가로 너무나도 멀게만 느껴지는 나라다. 구 소련이 붕괴하고 중국이 시장경제를 받아들인 데 이어 베트남이 '도이모이' 정책으로 자본주의를 접목시키는 동안에도 우리나라에서 공산주의의 나라 쿠바에 대한 소식을 접하기는
문제의 평화적 해결방법은 없는가?
팔레스타인 지역의 평화적 접근방안은 갈등원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에서 나와야 할 것임
팔레스타인 지역의 갈등은
첫째, 근본적인 존재론적인 문제인 종교, 종족, 민족문제,
둘째, 영토의 소유권 문제,
셋째, 강대 세력들의 개입과 간섭, 지배의 결과.
용어와 가나안을 관련시키고 있다. 고대에 가나안의 해안지역에서는 자주색 염료를 사용하는 직조업이 크게 발달하였다. 자주색 염료는 이곳 해안에 서식하는 조개류에 서 만들어졌다. 이러한 사실과 관련하여 갈멜산 북쪽에 위치한 지중해 해안지방인 뵈니게 역 시 자주색을 의미하는 헬
역사적 기원을 갖고 있다. 팔레스타인인들의 봉기가 ‘평화회담’에 걸림돌이 되는 것도 어느 면에서는 사실이고, 또한 종족적 종교적 갈등 양상이 겹쳐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그러한 모든 현상은 근본적인 갈등 원인이 아니라 결과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팔레스타인 문제는 1948년 시온
(Anatolia)와 중동이나 근동의 동의어로서도 사용된다. 16-17세기에 High Levant는 극동(極東; Far East)으로 사용되었다. 레반트 국가라는 명칭은 제1차 세계대전이후 시리아와 레바논에 대한 프랑스의 위임통치에 대해 붙여졌으며, 이 용어는 아직까지 때때로 1946년 독립한 이들 두 국가에 대해서 사용된다.
특징을 살펴보면 대략 네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는 이 분쟁을 둘러싼 역사적 원인이 대부분 강대국의 식민주의와 자국중심주의 입각한 영토분할에서 야기됐다는 점이다. 둘째는 현실과 타협하지 못하는 무슬림들이 부당한 정치적, 종교적 간섭과 탄압에 굴복하지 않았다는 점, 셋째는 이들이 줄
용어는 이처럼 처음에 모든 이베리아의 기독교 국가를 뜻하는 단어였으나, 이 단어는 카스티야 아라곤 연합왕국(에스파냐 왕국)의 성립이후에 포르투갈을 제외한 에스파냐를 가리키는 용어로 바뀌었다.
포르투갈은 합스부르크 왕가가 지배하는 이베리아 연합에서 완전히 분리된 1640년 이후부터 제외
이주와 관련된 여러 이슈들 적응, 민족 정체성, 이주민, 소수민족 공동체 등을 포괄적으로 내포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먼저 이주국에 정착한 이주민과 난민들은 본국 혹은 제3국에 남겨진 가족 구성원과의 재결합을 희망하게 된다. 시간이 지나 이들에게 경제적인 기반이 생기면서 그동안 헤어져 있